논문 투고 규정

한국과학교육학회지 투고규정

 

2014.10.31. 개정

2020.01.13. 개정

2020.08.31. 개정

2023.07.19. 개정

2024.01.31. 개정

 

1. 취지 및 목적

 본 학술지는 과학교육학자과학교육자과학교육 관련 전문가의 연구 결과를 발표함으로써과학교육의 연구를 활성화하고 상호간에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교환하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둔다.

 

2. 투고 내용

2-1. 연구 논문 연구 논문은 창의적인 실험연구질적연구조사연구이론연구사례연구 등을 포함한다연구 논문은 다음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. 1) 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, 2) 연구문제와 연구방법의 연계성, 3) 연구에 대한 선행연구, 4) 연구방법, 5) 연구결과데이터 표 등, 6) 참고문헌을 사용하여 연구주제의 논지를 지지하는 방식의 진술, 7) 참고문헌의 적절한 활용, 8) 논의 및 결론 등의 명확한 표현이외 논문의 문장 및 문단의 진술방식은 간결하면서도 논리적으로 명확함 

2-2. 논단논평해설소개등 과학교육의 새로운 분야의 소개과학교육의 중요한 논쟁점에 대한 분석과학교육 연구의 새로운 연구방법의 소개 등이 포함된다이 투고 유형은 논문 초록을 포함시키지 않으며 내용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체제를 활용하여 작성할 수 있다논평은 본 학회지에 발표한 연구 논문 및 해설에 관한 비평을 의미하며 연구방법논리상의 문제점의문점건의사항 등이 포함된다제출된 논평은 해당 논문저자에게 전달하여 가능한 응답하도록 한다.

 

3. 투고 규정

3-1. 투고 내용은 타 학술지에 발표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.

3-2. 원고는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다만용어의 의미에 혼동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괄호 내에 한문영문또는 그 외 방법으로 보충할 수 있다.

3-3. 원고는 학회 홈페이지에 탑재된 논문투고원본 파일로 작성하여 첨부 파일로 제출한다

3-4.투고자는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를 받은 후 한 달 이내에 수정본과 답변서를 제출한다만일 한 달 이내 수정본과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자동적으로 심사 과정에서 탈락된 것으로 처리한다.

3-5.논문제목저자명저자의 소속 및 직위는 영문 및 국문으로 작성한다국문 논문일 경우국문을 먼저 쓰고 영문을 나중에 쓴다영문 논문은 영문으로만 작성한다소속 및 직위별 표시사항은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.


대상

표시할 사항

대학 소속

대학 소속 교수(전임/비전임)

성명/ 00대학교수

대학 소속 강사

성명/ 00대학강사

대학 소속 학생

성명/ 00대학학생

대학 소속 박사후연구원

성명/ 00대학박사후 연구원

초중등 학교 소속

초중등학교 소속 학생

성명/ 00학교학생

초중등학교 소속 교사

성명/ 00학교교사

기타

소속/직위가 없는 경우

성명


3-6.연구 논문인 경우국문 논문은 영문 abstract와 국문 요약을 포함해야 한다이때 영문 abstract은 200~250 단어의 분량으로 본문 앞에 쓰고영문 abstract 바로 뒤에 8단어 이내의 영문 Keywords를 명기한다국문 요약은 200자 원고지 5매 내외로 참고문헌 바로 앞에 쓴다영문 논문은 영문 abstract만 작성한다.

3-7.본문 내의 참고문헌의 인용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.

 󰋻저자가 1인부터 3인의 참고문헌 인용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.

 Kim, Lee, & Park (2013) or (Kim, Lee, & Park, 2013)

 󰋻저자가 4인 이상의 참고문헌 인용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.

 Kim et al. (2013) or (Kim et al., 2013)

3-8. 참고문헌은 APA 양식에 준하여 영문으로 작성한다영문으로 표기하기 어려운 참고문헌의 경우에는 영문 이외의 언어 사용을 제한적으로 허용한다.

 󰋻Journal: 

 Jang, J., Chung, Y., Choi, Y., & Kim, S. (2013).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gifted students’ task commitment.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, 33(1), 1-16.

 󰋻Book:

 Kwon, J., Kim, B., Kang, N., Choi, B., Kim, H., Paik., S., Yang, I., Kwon, Y., Cha, H., Woo, J., & Chung, J. (2012). Theories in science education. Seoul: Kyoyookbook Publication Co.

 󰋻Edited Book:

 Bybee, R. W., & DeBoer, G. E. (1994). Research on goals for the science curriculum. In D. L. Gabel (Ed.),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(Vol. II, pp. 357-387). New York, NY: MacMillan.

3-9. 본문 내용을 보충 설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 page별로 해당 지점의 내용에 첨가 기호(1, 2, +, ++, )로 표시하고 보충 설명 내용은 원고 하단에 각주 형식으로 첨가한다.

3-10. 그림 

 󰋻그림의 제목은 영어로 작성해야 하며내부의 내용은 영문 또는 국문으로 작성할 수 있다

 󰋻표를 작성할 때한글워드프로세서의 표 만들기 기능을 이용하며표의 가로 선만 나타나게 작성한다.

 󰋻그림은 본문의 적절한 곳에 배치한다.

 󰋻그림의 제목의 번호는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한다(: Table 1, 2, 3, ....; Figure 1, 2, 3, .....).

 󰋻그림은 크기를 조정하여 인쇄할 수 있도록 선명하고 완벽해야 한다.

3-11. 논문 한 편의 분량은 200자 원고지 100매 이내(투고원고프로토콜 A4 용지 10매 이내)를 원칙으로 한다.

3-12. 본 투고규정에서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 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(2009)의 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(6th ed.)을 따른다.

 

4. 투고상의 유의 사항 

4-1.투고 자격 연구 논문 및 해설의 투고 자격은 한국과학교육학회의 회원으로 한다공동 저자 중 비회원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그 비회원이 본 학회에 가입한 후에 투고가 가능하다.

4-2. 제출 원고는 학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원고작성원본파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.

4-3. 익명 심사 본 학회는 심사위원이 투고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지 않은 익명상태에서 논문을 심사한다따라서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에 논문투고신청서에만 투고자의 이름과 소속 및 직위를 기재한다그러나 탑재하는 논문원고에는 투고자의 이름을 표시하지 않은 채로 익명 심사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

4-4. 논문 심사료 및 논문 게재료 논문투고 시 심사료는 면제한다, ‘전면 수정후 재투고를 판정받은 이후에 재투고한 논문에 대해서는 10만원의 심사료를 납부해야 한다각 논문에 대해 학회지의 기본 인쇄량은 학회지 인쇄 면수 10면으로 하고기본 게재료는 20만원을 납부해야 한다초과 쪽 당 2만원씩 추가 부담한다학술연구비를 수령하여 작성된 연구논문은 기본 게재료와 초과 쪽 부담금액 외에 별도의 20만원을 추가하여 납부해야 한다.

4-5. 크기를 조정하여 인쇄하기 어려운 상태로 제출된 표나 그림에 대해서는 표나 그림 1개당 2만원씩의 제작비를 납부해야 한다.

4-6. 학회지의 별쇄본은 투고논문의 최종 수정본을 제출 시별쇄본(10권 단위인쇄 희망 여부를 통보하여 이에 따른 실비를 납부한다.

 

5. 저작권 양도 동의서 제출 

게재확정이 된 논문의 경우최종 수정본을 제출할 때저작권 양도 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

 

6. 저작권

 6-1. 논문은 전자투고(http://jkase.jams.or.kr/)로만 접수한다.

 6-2. 논문 유사도 검색 결과를 첨부한다논문 유사도 검색은 학회 홈페이지 논문투고 사이트에서 KCI 문헌 유사도 검사 서비스를 클릭한 후 이용할 수 있다.

 6-3. 본 학술지에 투고하는 모든 논문은 한국과학교육학회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해야하며이를 위반할 경우 연구윤리위원회의 결정에 의해 게재 불가 결정 및 제재가 행해진다.

 6-4. 논문의 내용과 원고에 관한 모든 출판 소유권은 한국과학교육학회가 소유한다본지에 게재된 원고는 임의로 타지에 실을 수 없으며다만 일부 발췌를 원할 때는 학회장과 편집위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
 6-5. 책임저자를 포함한 모든 저자는 신규 논문 투고 시에 저작권 양도 동의서에 서명 후 제출한다저작권 양도동의서는 신규논문 투고과정 중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그 밖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첨부된 서식을 이용한다.

 

 

※ 2024년 1월 31일자 개정

※ 논문 투고 변경 사항에 대한 안내

 

○ 한글 및 영문 논문 

 ∙ 온라인투고시스템(https://jkase.jams.or.kr)에 회원 가입 후 투고 논문을 제출합니다.

 ∙ 온라인투고시스템(https://jkase.jams.or.kr)의 알림마당 게시판에 있는 논문 투고 규정’ 및 투고 양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 ∙ 논문투고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학회 편집담당 e-mail (journal.kase@gmail.com) 또는 학회(☏ 02-6265-7223)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.

 

×